티스토리 뷰
목차
연잎차의 효능과 부작용
연잎차란 연꽃의 잎을 말린 후 끓여서 만든 차입니다. 심신의 안정과 기분을 좋게 해 주는 차로 연잎 특유의 향이 좋습니다.
연잎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잘 익은 연잎을 채취해야 하는데 보통 7월 하순부터 8월 하순이 적당한 계절입니다. 이때 차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백련 잎이고 그 후 연잎을 잘 덖어줍니다. 그리고 서늘한 곳에서 말려서 차로 마시는 것입니다.
건강에 좋은 차로 연잎차를 많이 이야기 하는데 연잎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효능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 효과
연잎차는 폴라보이드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피부 노화에 도움을 주고 탄력 있는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방 흡수를 억제해 주는 효과와 몸속의 지방 배출에 도움을 주는 효과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불면증 개선
신경이 예민하거나 마음이 불안 또는 긴장 등을 느껴서 쉽게 잠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차를 마시면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서 혈액을 정화 시키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치매 예방 효과
연잎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레시틴 성분은 치매예방에 뛰어나고 생리분순이나 생리통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효과
연잎은 우리 몸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동맥 경화 등의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뇨 작용과 부종 개선
커피나 녹차처럼 이뇨 작용을 자극하는 효능이 있고 인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줍니다. 가벼운 붓기나 부종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몸에 나쁜 성분 배출
인체에 쌓인 카페인을 배출시켜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흡연을 하면 몸속에 니콘틴이 누적되는데 이 것은 다른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연잎차는 몸속에 쌓인 니코틴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니 자주 연잎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부작용
연잎차는 다른 차들과는 다르게 카페인이나 탄닌 등의 성분 함량이 낮아서 특별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몸이 차가운 분들은 너무 많이 마시면 좋지 않습니다. 모든것은 적당한게 좋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