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허브의 효능 5가지
허브와 향신료는 무수히 많은 방법으로 우리 건강을 지켜 줍니다. 이런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라도 허브를 이용해 보고 싶어 질 텐데 과연 허브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5가지 대표적인 허브의 효능을 알아 봅시다.
1. 소화 촉진 향상
허벌리즘에 따르면 만성질환은 대부분 소화불량 때문에 생깁니다. 음식을 몸에 필요한 영양소로 바꿀 수 없다면 어떻게 건강할 수 있을까요? 사실 수 천년 전부터 요리에 허브를 사용한 이유는 맛이 좋아서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소화를 돕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안타깝게도 소화불량을 삶의 일부처럼 당연하게 여깁니다. 이들에게 소화를 촉진하는 허브와 향신료를 처방했더니, 소화불량 증상과 함께 다른 여러 증상도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복부팽만, 가스, 소화불량, 속 쓰림, 식욕부진, 궤양, 잦은 설사, 메스꺼움, 변비 등의 증상들은 소화력이 약해졌다는 신호이니 꼭 기억해두어야 합니다.
2. 항산화기능
허브와 향신료에는 항산화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은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 몸이 손상되는 것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산화스트레스는 체내에 활성산소가 지나치게 많아질 때 발생하는데 심장 질환, 간 질환, 관절염, 조기 노화, 눈 손상과 연관이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은 활성산소로 인해 산화스트레스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 이런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합니다.
3. 신경계 안정화
넘치는 스트레스가 일상이 된 나머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잠은 늘 부족하고, 항상 서두르며, 매일 피곤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 남는 건 갖가지 증상들입니다. 만성적인 감정적 스트레스는 암, 관상동맥 심장 질환, 상해, 호흡장애, 간경화, 자살 등 미국의 6대 사망원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허브를 섭취한다고 해서 특별한 힘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스트레스가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조절하는 데는 분명 도움이 됩니다. 허브는 우리 몸이 교감 신경계의 투쟁 - 도피 반응에 부교감신경계의 휴식 - 소화 상태로 전화되도록 돕습니다. 즉, 밤에는 편히 잘 수 있게 해 주고 낮에는 불안감을 낮춰줍니다. 허브를 신선한 현지 음식과 함께 먹으면, 신경계 조절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까지 다량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안전한 항생제 효능
지금 같은 항생제 시대에 이 이야기가 그다지 혁신적으로 들리진 않겠지만 병원성 박테리아에 강력한 방어력을 지닌 허브도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간 항생제를 남용한 결과 항생제 처방에 반응하지 않는 박테리아의 수의 증가로 미국에서만 매년 2만 3000명 이상이 항생제 내성균 감염으로 사망합니다. 하지만 허브는 쳔년여에 걸쳐 박테리아처럼 변화하고 진화한 결과, 병원균들이 내성을 가질 수 없을 만큼 복잡한 체계를 갖췄습니다.
항생제 처방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항생제는 유익한 세균까지 모두 박멸해버립니다. 어쨌든 항생제라는 말 자체가 '반 생명'이라는 의미입니다.
허브는 강력한 항균성을 지녔음에도 반생명적이지 않아서 맞닥뜨리는 모든 것을 없애버리는 항생제와는 달리, 허브는 특정 박테리아에 유독 강한 항균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감염 증상에 맞는 허브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게다가 허브는 단순히 병원균을 물리치는 것을 넘어 점막을 회복시키고 유익한 장내 세균을 보호하는 등 체내 생태계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5. 면역력 강화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감염 위험이 높아지고 암, 자가면역질환, 계절성 알레르기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허브는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본연의 복잡한 기능을 잘 수행하도록 돕습니다.
이처럼 허브와 향신료는 무수히 많은 방법으로 우리 건강을 지켜줍니다. 강력한 건강증진의 방법으로 끼니마다 풍성한 양의 허브와 함께 한다면 건강한 삶을 꾸려나갈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