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이야기

두드러기에 좋은 음식

윈코코 2021. 11. 24. 20:12

두드러기에 좋은 음식

 

 

대개 면역 글로불린 E와 연관되어 발생되지만 음식에 의한 알레르기 증세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드러기의 치료는 항스타민제나 항알레르기제를 복용, 또는 주사하여 일시적으로 부드럽게 가라앉힐 수는 있으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동물성 단백질의 과다섭취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채식을 하면 두드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6주 이상 계속되는 만성 두드러기는 반드시 의사의 지시를 받도록 합니다.

 

 

 


 

석회 고약

급성 두드러기 증세에

 

갑자기 온몸에 붉은 두드러기가 돋아날 때는 석회에 쉰 좁쌀 밥 거른 물을 넣고 되직하게 반죽해 증세가 심한 부위에 고약을 붙이듯이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2회씩 붙여주면 좋은 약효를 냅니다.

 

 

 

검은깨 꿀 절임

만성 두드러기 증세에

 

만성 두드러기 증세로 시달리는 사람, 잦은 발진으로 괴로운 사람은 깨가 좋습니다. 깨는 체질을 개선해 주고 체력을 보강하며 피부에 저항력을 길러주어 두드러기에 대한 면역성을 강화시켜 줍니다. 검은깨 꿀 절임은 더욱 효과가 있으므로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복용하면 좋습니다.

 

 

 

 

복숭아 잎 목욕

가려움증을 가라앉힌다

 

복숭아 잎을 거즈나 무명 보자기에 싸서 목욕물에 담가 목욕을 하면 두드러기로 인한 가려움증이 가시고 피부를 강하게 하는 증의 면역성을 길러줍니다. 그늘에 말린 것이나 날 것을 목욕물에 두 줌 가량 넣고 몸을 푹 담그고 있으면 두드러기가 가라앉습니다.

 

 

 

소금 넣고 끓인 우유

작은 두드러기 증세에

 

뚜렷한 원인 없이 두드러기 증세가 반복될 때는 우유 5컵에 30g의 소금을 넣고 5분 정도 끓여 따뜻할 때 깨끗한 거즈에 묻혀 두드러기가 있는 부분에 문질러 주면 증세가 가라앉습니다.

 

 

 

 

 

사철 쑥뜸

염증과 부기를 가라앉힌다

 

사철쑥의 어린잎 말린 것을 '인진호'라고 하여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사철쑥에는 담즙 분비를 혹진하는 작용이 있어 염증과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으며 두드러기를 억제하는 효능도 뛰어납니다.

 

 

말린 사철쑥을 이용하여 두드러기가 생긴 부위에 쑥뜸을 하면 쉽게 가라앉습니다. 한 번에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백초 달인 물

두드러기 체질을 개선해 준다

 

두드러기는 선천적인 유전으로 피부 이상이 나타나는 체질과 관계가 깊습니다. 그리고 이 체질은 대부분 내장의 이상으로 생기는 것으로 담즙의 분비를 돕는 삼백초를 1년 동안 꾸준히 달여 마시면 체질을 바꿀 수 있습니다.

 

말린 삼백초 10g에 물 3컵을 부어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중불에서 달여 따뜻하게 마시거나 말린 삼백초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서 차를 마시듯이 하루 3회 걸쳐 마십니다.

 

 

 

 

 

 

차조기잎즙

어패류에 의한 두드러기에

 

생선이나 새우, 게 등을 먹고 갑자기 두드러기 증세가 나타났다면 신선한 차조기잎을 썰어서 즙을 만들어 마신다. 잎을 달인 물도 좋은 효과를 냅니다. 햇볕에서 잘 말린 차조기잎 5g에 물 1컵을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입니다.

 

 

 

비파잎 달인 물

땀띠와 두드러기에 효과

 

비파는 잎에 약효가 있습니다. 싱싱한 비파잎 3장 정도에 물 2컵 반 정도를 붓고 달여 물이 반으로 줄면 불에서 내립니다. 끓인 물을 식힌 다음 가벼운 땀띠나 두드러기가 난 곳에 발라줍니다. 비파잎을 같은 방법으로 거즈나 무명 보자기에 싸서 목욕물에 담갔다가 비파잎 물이 우러나면 그 물에 목욕을 해도 같은 효과를 냅니다.

 

 

 

그밖에 효과 있는 음식

싱싱한 상추를 골라 뿌리 부분은 손질하고 잎 부분만 40 ~ 50장을 준비한 다음, 상추 잎의 4배 정도의 물을 붓고 1시간 정도 푹 달입니다. 달여낸 즙을 체에 밭쳐 찌꺼기는 버리고 따뜻하게 해서 공복에 한 잔 마시고 나머지는 두드러기가 난 부위를 씻어 주면 좋은 약효를 보입니다.

 

온몸에 생기는 두드러기에는 순무를 사용합니다. 순무 씨 120g을 분마기에 갈아 하루에 4회, 1회 4g씩을 따뜻하게 데운 청주에 타 마십니다.

 

 

그밖에 속이 답답하고 열이 있으며 두드러기가 나는 증세에는 대나무 잎을 달려 마십니다.


 

 

더위를 먹었을 때 좋은 음식

더위를 먹었을 때 좋은 음식 더위를 먹는 것은 더위에 대해 체온조절이 잘 되지 않기 때문으로 사고력이 둔해지고 두통, 설사, 현기증 등이 나타납니다. 더위로 인해 입맛이 없다고 해서 찬 음식

wintercocoa.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