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약이 되는 부추의 효능과 부작용

     

     

    한번 심으면 몇 년을 잘라서 먹을 수 있는 부추는 육류가 워낙 비쌌던 조선시대에 서민들이나 가난한 선비들의 반찬으로 예로부터 청빈하고 소박한 밥상을 상징하는 채소였지만 몸에 좋은 효능은 무척이나 많습니다.

     

    중국 고사에 따르면, 제나라의 관리 유고지는 채소를 직접 가꾸면서 청빈하게 살았는데 그의 식탁에는 언제나 부추로 만든 3가지 반찬만이 올랐다고 합니다. 부추김치, 삶은 부추, 생부추였습니다.

     

    이 3가지 반찬을 가리켜 삼구 혹은 삼구채라고 했는데, 청렴한 선비의 소박한 밥상을 가리키는 대 명사가 되었다고 합니다.

     

    구는 아홉 구 자이지만, 부추구 자와 음이 같아서 쓴 것입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의 채소밭에도 부추가 빠지지 않았습니다.

     

    기운을 올려주고 어혈을 풀어주는 부추의 효능과 주의할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부추의 효능

     

    몸이 냉한 사람에게 효과

    술은 성질이 대열 한데 매운맛의 자극성이 있어서 먹으면 온몸이 후끈 달아오릅니다.

     

    혈관이 확장되고 혈의 유통이 빨라지는 것입니다.

     

    부추도 마찬가지로 매운맛에 따뜻한 성질로서 양기를 돕고 혈의 운행을 활발하게 합니다.

     

    그러니 술을 마시면서 부추를 먹으면 불에다 기름을 붓는 형상이 됩니다.

     

    게다가 혈을 동하게 하므로 머리가 아프거나 눈이 충혈되는 등 해로운 증상도 생겨날 수 있기에 피하라는 겁입니다.

     

    특히 열이 잘 달아오르거나 출혈성 질병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술을 마실때 무조건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체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술을 마시지 않을 때도 부추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몸이 차갑고 손발이 냉하며 추위를 타고 찬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잘하는 사람은 술안주로 먹거나 술 마신 뒤에 부추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량주처럼 도수가 높은 술은 반드시 부추를 피하라고 했는데, 소주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면 서늘한 성질인 맥주를 몸이 냉한 사람이 마실 때는 부추를 먹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가난한 선비들의 반찬

    부추는 한문 이름을 구채라고 하지만, 그 밖에도 별명이 많습니다.

     

    겨울에도 죽지 않고 뿌리를 찢어 심어도 살아나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몸에 좋은 효능이 무척이나 많기에 장생 구라고 합니다.

     

    또한 대충 씨를 뿌려놓아도 쑥쑥 잘 올라오기 때문에 게으른 사람의 채소란 뜻으로 나인 채라고도 합니다.

     

    늘 공부를 하는 선비들은 틈틈이 채소밭을 가꾸었을 테니, 쉽게 잘 자라는 부추는 재배하기 편한 채소였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부추는 기운을 나게 하고 입맛을 좋게 하며 소화가 잘되는 효능이 있기에 즐겨 먹었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변비에 효능

    부추는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에 효과가 좋습니다.

     

    장에서 음식물이 소화될 때까지 계속해서 연동 운동을 하는데, 부추같이 질긴 음식은 소화가 될 때까지 장내에 계속 남아서 장이 계속 움직이게 하고 지속적으로 소화를 일으킵니다.

     

     

    봄철에 특히 좋은 부추

    봄이 되어 기운이 없고 입맛이 없었는데 부추를 먹었더니 기운이 솟아고, 어혈을 풀고 피를 맑게 하므로 해독 작용이 강합니다.

     

    그래서 약물이나 음식물의 독을 풀어줍니다. 각종 약물에 중독되었을 때 부추의 생즙을 마시면 해독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미친개에 물려 발작하는 경우에도 좋으며, 뱀, 전갈, 악충 등의 독을 풀어줍니다.

     

    부추의 효능을 높이는 조리법 

    건강을 위해 매일같이 녹즙을 마시는 사람들도 있는데, 미나리나 셀러리 같은 푸른 채소는 모두 찬 성질이어서 몸이 차고 손발이 차며 입맛이 없고 설사를 잘하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해가 됩니다.

     

    이런 사람은 부추를 갈아서 즙을 내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에 체하여 설사가 계속될 경우에 된장에 부추를 넣고 국을 끓여 먹으면 멎게 됩니다.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고 차가우며 힘이 없다면 부추와 호두를 함께 기름에 볶아 먹으면 좋습니다.

     

    부추에 계란을 함께 섞어 먹으면 신장의 기를 보충하고 기를 잘 소통시키며 통증을 멎게 한느 작용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신장의 정기, 성기능장애, 소변빈삭, 복통 등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부추의 부작용

    부추는 열성이므로 많이 먹을 경우에 상부로 열이 오르게 되는데, 심할 경우 정신이 흐릿해지고 눈이 침침해질 수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고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은 적게 먹어야 합니다.

     

    특히 위장의 기가 허약하면서 열이 있거나 음기가 부족하여 몸이 마르며 허열이 오르는 경우에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부스럼이나 종기가 생겨 있거나 눈병이 있는 경우, 열병을 앓은 직후나 곽란을 앓은 직후에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름에 나는 부추는 섬유질이 많아서 소화, 흡수가 쉽지 않기 때문에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위장병이 있거나 대변이 묽은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약이 되는 팥의 효능과 부작용

    약이 되는 팥의 효능과 부작용 동북아시아에서 꽤 오래전부터 재배된 팥은 달콤한 맛을 가지고 여러 가지 요리에 이용되었습니다. 예로부터 동짓날에는 팥죽을 쑤어 먹었는데, 액을 막고 잡

    wintercocoa.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