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약이 되는 상추의 효능과 부작용

산이나 바다에 나가서 고기나 생선회를 상추에 쌈을 싸서 먹는 그 맛은 정말 별미입니다. 무더위와 열대야로 입맛이 떨어진 경우에도 상추쌈을 싸서 먹으면 손쉽게 한 그릇을 비울 수 있을 겁니다.

 

상추는 유럽의 온대지방과 인도의 북부지방이 원상지로서 중국을 통해 우리나라로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맛과 품질은 고려산이 월등히 좋았다고 합니다. 요즘은 상추가 흔하고 비싸지 않아서 누구나 먹을 수 있지만, 중국의 옛 문헌에 의하면 고려의 상추를 천금채라고 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고려의 사신이 가져온 상추 씨앗은 천금을 주어야 살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려는 몽골족의 침입을 당해 40여 년간 전쟁에 시달리다가 결국 항복하고 말았는데, 그 뒤로 공녀를 보내달라는 요구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처녀들이 원나라에 공녀로 끌려갔는데 , 여인들을 징발하기 위해 '결혼 도감'과 '과부 처녀 추고별감'을 설치하기도 했습니다. 그때 끌려 간 여인들 중에는 원나라 순제의 황후가 되어 권력을 휘두르면서 자신이 낳은 아들을 황제로 만들기까지 했던 기황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 부분의 여인들은 낯선 타국에서 고향 생각을 하면서 외롭고 쓸쓸한 나날을 보내야 했는데, 다시 고려로 돌아올 수도 없었습니다.

 

그렇게 불쌍한 그녀들의 향수를 달래준 음식이 있었으니 바로 고려에서 가져와 뜰에 심어놓은 상추였던 겁니다. 더욱이 고려 상추를 한번 맛본 원나라 사람들도 그 맛을 자주 즐겼기에 고려 상추가 유명해졌던 것입니다. 고려 사람들이 원나라에 많이 머무르게 되면서 고려의 음식이나 풍속이 전해졌는데, 상추쌈도 그중의 하나였던 것입니다.

 

상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상추의 효능

상추의 다양한 효능

고기나 생선회를 상추로 쌈을 싸서 먹는데, 산성인 고기를 구워 먹을 때 알칼리성인 상추를 함께 먹으면 좋은 것은 당연합니다. 특히 쌈 중에서 상추를 가장 많이 먹는 이유는 맛이 좋기 때문만은 아니고 입맛을 돌게 하며 소화를 도와주는 증의 약효가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전혀 손상되지 않은 상태로 먹는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상추는 날로 먹을 수 있다는 '생채'가 변화된 말인데, 한문 이름은 와거입니다. 서늘한 성질로서 오장을 이롭게 하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가슴을 시원하게 열어주며 경맥을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입 냄새를 없애주고 열을 내려주며, 소면이 잘 나오지 않거나 붉게 가오는 것을 치료하고, 변비에도 좋습니다.

 

 

잠을 잘 오게 하는 효능

신경 안정 작용이 있어 불면증에 좋습니다. 줄기에서 나오는 우윳빛 즙액인 락투세린과 락투신에는 진통과 최면 작용이 있으므로 상추를 많이 먹으면 좋음이 오고 몸이 나른해집니다. 한의서에는 가슴을 맺힌 열을 풀어서 잘 통하게 하고 경맥을 소통시켜준다고 했으니 감이 잘 오게 해주는 것입니다. 속열이 많아 답답해서 잠이 잘 오지 않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젖을 잘 나오게 하는 상추

젖이 적게 나오는 산모가 먹으면 젖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산모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기와 혈이 왕성하고 젖도 많이 만들어지는데 통로가 막혀서 잘 나오지 않는 경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기와 혈이 허약해서 야위고 기력이 없으면서 젖이 부족하여 적게 나오는 경우에는 효과를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기운이 더 떨어지면서 젖이 더욱 적게 나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허약한 산모에게는 적합하지 않고 체력이 강한 산모가 먹어야 도움이 됩니다.

 


 

 

 

상추의 부작용

상추를 많이 먹으면 눈을 아프게 하거나 흐리게 하므로 평소 눈이 아픈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성질이 차가우므로 많이 먹으면 냉병이 생길 수 있고, 쓴맛이기에 기를 가라앉게 합니다. 그러므로 몸이 차갑고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기력이 약한 사람이 많이 먹으면 찬 기운이 가중되고 몸 상태가 나빠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심할 경우에는 소화가 되지 않고 입맛이 떨어지며 배가 더부룩해지고 대변이 묽거나 설사가 나는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일종의 중독 증상인데, 이 경우에는 생강이나 마늘을 함께 넣고 적게 먹거나 아예 먹지 않는 덧이 좋습니다. 상추로 인한 중독이 신함 경우에는 생각즙을 마시면 해독할 수 있습니다.


 

 

약이 되는 고추의 효능과 부작용

약이 되는 고추의 효능과 부작용 고추는 고추 속의 매운 열매채소를 일컫는 말입니다. 한국에는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 일본을 통해서 들여왔다고 합니다. 고추를 즐겼던 것으로 유명한 일화

wintercocoa.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