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약이 되는 쑥의 효능과 부작용

한국의 초목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다년생 식물인 쑥은 조금만 나와도 쑤욱 자란다고 해서 쑥이라는데, 봄철에는 쑥국이나 쑥떡을 먹는 것이 기본입니다. 쑥은 마늘과 함께 단군신화에 등장하는데, 엄청 추운 지방에 거주하던 북방 유목민족이 약으로 쓰던 것을 남하하면서 가져온 것으로 여겨집니다. 예로부터 몸이 찬 사람들이 추위를 타지 않으려고 양기를 보충하고자 먹어왔고, 부인병에도 약으로 많이 쓰여왔습니다.

 

쑥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쑥의 효능

쑥의 효능

애엽이라고 하는데 순전히 양의 성질로서 경락과 기, 혈을 잘 소통시키며 차고 습한 기운을 몰아내므로 한약재로 두루 쓰입니다. 뱃속을 덥혀주므로 냉복통, 설사, 이질, 곽란의 치료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코피가 나거나 상처가 생겨 피가 나올 때 쑥을 비벼서 막고 붙여서 출혈을 멎게 했습니다. 쑥이 지혈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인데, 피를 토하는 경우에는 생즙을 마시는 것이 좋고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자궁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달여 마시면 됩니다.

 

여성에게 좋은 쑥

쑥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여성에게 효과적인데, 특히 혈과 기가 찬 기운으로 맺혀 있는 경우에 씁니다. 자궁을 따뜻하게 하여 월경이 불순하거나 냉증이 있는 여성에게 가장 적합한 약입니다. 뿐만 아니라 임신부의 태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태아가 빈번하게 요동하여 배가 아프고 아래로 뻗쳐 내려오는 느낌이 있는 태동 불안증에도 좋습니다.

 

 

 

항암 효과

쑥에는 비타민, 미네랄, 칼슘,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항암효과가 뛰어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간해독 및 간 기능 개선 효과

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과 비타민 등의 성분은 간 해독 및 간 기능 개선 효과가 뛰어나고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해 피로회복 및 간의 독소를 정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병 개선

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칼륨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호르몬 조절 효과를 볼 수 있어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면역력 향상

쑥은 백혈구의 수를 늘려주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비타민A가 풍부해 신체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장과 장 기능 강화 효과

쑥은 위 점막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속이 자주 쓰리는 등 만성 위장병 증상이 있을 때 쑥차나 쑥 조청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고, 섬유질이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 및 쾌변을 볼 수 있게 도와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쑥의 부작용

쑥의 부작용몸이 허약하고 수척하여 살집이 적은 사람이 쑥을 먹으면 기혈이 왕성하게 되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기가 허약하며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마땅하지 않습니다.


 

 

약이 되는 도라지의 효능과 부작용

약이 되는 도라지의 효능과 부작용 도라지는 더덕과 함께 널리 알려진 초롱꽃과 식물입니다. 일본, 한국 , 중국에 서 지역에 분포하며 껍질을 멋기고 물에 불려서 쓴맛을 제거한 뒤 나물로 무

wintercocoa.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