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염증에 좋은 항염증 음식

    염증이란 어떤 자극에 대한 생체 조직의 방어 반응 중 하나로 특정 조직의 손상 또는 감염에 대한 생체 반응입니다. 염증의 이유는 조직의 손상을 최대한 억제하고, 감염체를 제거하고 조직 재생을 목적으로 합니다.

     

    염증은 조직의 손상된 부위나 감염 부위에 따라 급성 염증과 만성 염증으로 나뉩니다. 조직의 손상된 부위나 감염 부위가 작거나 일시적 일 때는 급성 염증에 의해 해결되지만, 염증 부위가 크거나 만성적 감염 상태일 때는 급성 염증에 의해 해결되지 않으며, 만성염증으로 진행됩니다. 만성염증의 경우는 고질적인 염증성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염증성 질환은 매우 다양한데, 염증성 장질환의 일종인 크론병이나 관절에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류머티즘 관절염의 경우는 자가면역질환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또한 비만의 경우에도 낮은 수준의 염증성 질환으로 취급됩니다.

     

    이러한 염증에 효과가 있는 항염증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각종 질환의 예방이 가능합니다. 이런 음식들은 영양가도 높아서 면역 계통을 강화하여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들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어떤 음식들이 항염증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푸른잎 채소

    항상 밥상에 푸른 잎채소를 듬뿍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푸른잎 채소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기 때문에 항염증 효과가 으뜸가는 식품이기 때문에 적정량의 푸른잎 채소를 섭취함으로써 세포 재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푸른 잎채소를 그냥 먹는 것이 익숙지 않다면 스무디로 만들어 마셔도 좋은데 푸른잎 채소가 가진 각종 영양소들을 더 맛있게 먹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여러 종류의 푸른잎 채소를 골고루 번갈아 가며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겉보기에 비슷비슷해 보이지만 가지고 있는 영양소에 있어서 큰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루베리

    숲에서 나는 조그만 과일인 블루베리는 식단에 반드시 넣어야 할 항염증 식품 중 하나이고, 틈나는 대로 먹는 게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지방이나 탄수화물이 잔뜩 들어간 음식으로 인해 생긴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진정 효과는 면역 계통을 강화하는 항산화제의 일종이며 블루베리에 특히 많은 플라보노이드라의 효능입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비타민C와 레스베라트롤의 원천으로, 이 두 물질은 모두 염증을 해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블루베리는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기 때문에, 단것이 당길 때마다 먹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별한 부작용 없어서 염증을 자연적으로 해소하는데 특출 납니다.

     

     

     

    오트밀

    아침 식사로 오트밀을 자주 드시는 편이라면 되도록이면 항염증 효과가 뛰어난 천연 오트밀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오트밀은 감미료가 들어간 일반 오트밀보다 가격도 저렴하며, 건강에도 더 좋습니다. 천연 오트밀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은 아무런 해 없이 위장을 통과하는데 이런 종류의 탄수화물은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며 산화작용과 염증을 줄여줍니다.

     

    특히 인슐린 저항성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귀리를 반드시 식단에 포함하여 염증과 부기 완화 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권해드립니다.

     

     

     

     

    셀러리

    맛있는 셀러리는 다른 음식에 곁들이기도 좋은 채소입니다. 게다가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까지 뛰어납니다. 따라서 셀러리는 온갖 레시피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며,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야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또한 박테리아성 감염이나 칼륨 결핍 증상이 있는 경우 셀러리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공식품을 자주 먹는 편이라면 염증을 해소하기 위해 셀러리를 식단에 반드시 넣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가공식품에 잔뜩 들어간 나트륨은 장기적으로 신체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 셀러리에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의 해로운 효과를 상쇄해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식단을 짤 때 칼륨과 나트륨이 균형 있게 섭취되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

    생강에 풍부한 화학물질인 진저롤은 탁월한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래서 생강은 뛰어난 항산화 및 항균 식품에 속합니다.

     

     

    또한 생강은 류머티즘성 관절염으로 인한 부기와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의 혜택을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생강 추출물이 들어간 오일이나 뿌리를 직접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생강 뿌리를 섭취할 때, 차로 만들어 마시거나 스무디에 소량을 더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 특유의 풍미를 자랑하는 생강빵이나 수프를 통해 생강이 가진 효능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도 있습니다.

     

     

     

     

    녹차

    반드시 먹어야 할 항염증 식품으로 대표적으로 녹차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녹차는 뛰어난 건강상 효능으로, 최근 몇 년간 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녹차에서만 발견되는 카테킨은 염증을 퇴치하는 효과가 탁월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암에 좋은 음식

    암에 좋은 음식 암이란 세포에 발생하여 점점 다른 부위로 전이되는 악성 종양으로 폐, 간, 위, 장, 자궁 등의 부위에서 잘 나타납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음주,

    wintercocoa.tistory.com


     

     

    728x90